DD.LBX파일 비슷한거(?) 일단은 게임

잠깐 과거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죠. 프린세스메이커3로 프메 시리즈에 입문한 저희 형제는 1편은 안해봤어도 2편은 여러모로 씹고뜯고맛보고 즐기고 했습니다. 비밀상점 때문에 주로 영문판으로 플레이했지만.

아무튼


프메 관련 정보를 찾던 도중에 이 게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슈퍼패미컴용으로 나왔던 프린세스 메이커 레전드 오브 어나더 월드. 프메2 시절의 시스템을 SFC의 용량에 맞게 간략화 하여 나온 물건입니다. 
 
외전이라고는 하지만 이후에 나오는 외전들과 다르게 제대로 된 딸 키우는 게임입니다.


형님은 이걸 실행시켜보니 프메2와 UI가 비슷하다는 것을 알고 냅다 Q + R + N + F12 (프메2 영문판에 사용시 디버그 상점이 나옴)를 눌렀습니다만



비밀상점 커녕 아이템 하나 못 얻었습니다. 예, 당연한거죠. 이건 도스나 윈도우판이 아니라 SFC판이니까요.

당시 에뮬게임을 많이 해서 관련 지식이 해박했던 저는 에뮬레이터에서는 이게 안 먹힌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치트키를 따로 찾아야한다고 말했죠.

결국 디버그 모드 안됨 + 못 알아먹는 일어판 이라는 이유로 형님은 포기했고, 저 역시 굳이 할 생각이 없었던지라 포기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에 이 게임과 관련된 한가지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이야기인즉, 레전드 오브 어나더 월드도 프메2 DD.LBX 파일 지우는것 마냥 옷벗기기가 가능하다는 것.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에뮬레이터와 롬파일을 준비하고




게임이 시작되면 숫자키 '2'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애 옷이 사라집니다.

중요부위는 구현이 안되어있다고는 하지만…





된다!



진짜 된다!




해당방식은 게임을 구성하는 여러개의 레이어 중 '옷레이어'를 끄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다시 숫자키2를 누르면 옷레이어가 켜집니다. DD.LBX 삭제보다 더 편한 방식이죠.





물론 반대도 됩니다(…)


어린시절에 이 방법을 알지 못한게 다행이군요. 알았으면…




덧글

  • GreenTeaR 2023/02/14 19:12 #

    어릴때 한창 에뮬레이터 돌리다보면 키 잘못눌러서 레이어 끄는일 꽤 있었는데,
    게임 플레이에 도움되는일은 없었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마우스오른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