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파트의 저희동에만 정전이 났었습니다. 저는 금방 전원이 복구될 것이라 생각했었고, 제 생각은 맞았습니다.













정전에서 복구되고 난 이후, 저는 노트북을 두들기다가 문득 한가지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잠깐, PS4 지금 대기상태 아닌가?

오늘 PSN에서

게임 3개 샀다고 룰루랄라 게임 설치해볼까 싶어서 게임을 대기모드로 받고 있었지요. 다른 게임들은 다 받아졌지만 타이탄폴2는 덜 받아져서 다시 대기모드로 전환한 이후 까먹고 있었습니다.
대기모드 중에 강제로 전원이 꺼진거니 느낌이 쎄했죠. 운 나쁘면 세이브파일 다 날아가는거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전원을 켜 보니 작동 중에 전원이 강제로 꺼졌다고 경고를 하며 복구를 진행, 제 불안과는 다르게 복구를 하니 스크린샷이나 세이브데이터는 살아있었습니다.
저는 안도를 했습니다. 물론 안도를 한 이후에 제대로 한방 맞았지요.

일단 오늘 설치했던 게임들이 이렇게 표시되더군요. 이걸 보자마자 느낌이 쎄했습니다. 그리고 아니나다를까 다시 설치하라고 뜨더군요.
분명히 정전 이전에 다 받아진 게임이였을텐데?
기존 게임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지만 강제로 오프라인 모드로 진행됩니다.

PS 스토어는 처음에는 서비스 점검중이라고 떴지만

이내 다른 계정처럼 이런 오류가 뜨게되었습니다.
현재 이런 문제가 벌어지는 계정은 한국계정과 일본계정. 둘 다 정전이 나기 전에 로그인이 되어 있던 상태였고, 반대로 미국계정의 경우는 PSN에 로그인이 안 되어 있는 상태라서 그랬는지 로그인 후에 PS스토어에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써 가면서 알아보고 있지만 현재까지 진전이 없습니다. 로그아웃도 해 보고, 새 계정도 파보고 여러가지 짓을 했지만 대부분이 안 통하는 상태더군요.

진짜 이렇게 심한 경우는 처음이네요. 차라리 저번에 실수로 스크린샷과 세이브파일 날려먹은게 더 났습니다.
뭔가 더 시도해 볼 생각이긴 하지만 고쳐질것 같지가 않네요. 일단 내일 서비스 센터에 문의를 넣어볼 생각입니다.
하드웨어가 고장난게 아닌건 다행입니다만…
그리고 삽질한 끝에 해결법을 알아냈습니다.
요는 문제가 되는 PS4 계정과 연결된 PSN계정을 다시 로그인 하면 되는겁니다.
만약 오류코드 NP-32368-2가 뜬다면 다음과 같이 대처를 해 보세요.

일단 설정에서 계정 관리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여기서 로그아웃을 눌러 PSN 계정을 로그아웃 한 후에

다시 로그인 하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PS스토어에 접속이 됩니다. 참 간단하죠?

근데 전 그걸 몰라서 1시간 40분 넘게 끙끙거리고 있었지요.
태그 : PS4
덧글
누군가의 삽질은 누군가에겐 좋은 도움이 됩니다 (?)
저희는 정말로 정전이 며칠 단위로 일어나고 있(부대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