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흥미로운 물건이 펀딩되었군요. 먼지 쌓인 것들

전부터 관심을 많이 받던 물건이 있었습니다.


휴대용 스팀머신으로 유명했던 'SMACH Z' 말입니다. 그 동안 출시를 미루더니 결국 펀딩을 시작했습니다.


사실 저는 이 물건에 처음에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도 그럴게 휴대용 스팀머신이라고 알려져서 그냥 스팀게임만 돌릴 수 있겠구나 싶었거든요. 보나마나 스팀 게임을 스트리밍으로 플레이 하는거라서 결국 와이파이 연결이 안 되는 곳에서는 고자가 되는 물건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근데 이거 윈도우10이 들어가더군요.



그러니까 휴대용 스팀머신이라고 하지만 간단히 말해서 스팀게임 돌아갈 스팩이 되는 소형 컴퓨터라는겁니다.



이 시점에서 관심이 가서 살짝 알아봤습니다.



일단 모델은 일반과 프로로 나누어지고, 프로에는 더 큰 SSD와 램이 들어가고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성능이 같습니다.


이 물건의 특징 중 하나는



역시 확장성일겁니다. 보시다시피 SSD를 교체할 수 있고, 램슬롯이 두개나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본형을 사도 SSD와 램을 교체해서 프로보다 더 좋은 스펙으로 쓸 수 있는겁니다.


그리고 USB나 블루투스를 통해 마우스, 키보드를 연결할 수 있으니 소형 컴퓨터로 사용하는것도 가능하죠.



이 시점에서 저는 똑같이 인디고고에서 펀딩 받고 있는 GPD WIN2가 생각나더군요. 둘 다 휴대용 게이밍 컴퓨터라는 점에서 같은 공통점을 지닌 물건입니다. 물론 둘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GPD WIN2는 작은 크기와 키보드가 기본으로 들어가 있다는 점이 장점이고, SMACH Z는 싼 가격과 램도 증설 가능하다는 점이 차별된 장점이죠.




솔직히 저는 이 시점에서는 GPD WIN2 보다는 SMACH Z가 더 끌리더군요. 가격도 가격이거니와 램이 교체 가능하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로 들리거든요. GPD WIN2에 키보드가 있다고 해도 결국 제대로 쓰려면 키보드를 따로 연결해야하니 그놈이 그놈 같기도 하고요.

일단 주시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돈이 문제라서 쉽게 건드리지 못하겠네요. 끙

덧글

  • PFN 2018/03/07 08:01 #

    라이젠 임베디드의 TDP가 12-25와트라는 점만 빼놓고 생각하면 말이죠...
    아무리 성능이 더 낫다고 해도 제미니레이크가 6와트, 카비레이크 Core M이 3.75-7와트라..
  • 여신같은 순록 2018/03/07 10:55 #

    15w로 확정짓고 설계 되었습니다.
  • PFN 2018/03/07 11:47 #

    그 15와트가 문제란 말이죠
    한두시간 가지고 놀면 땡칠 물건

    이미 출시된 4와트 박힌 윈도우 타블렛으로 게임을 풀로 돌리면 몇시간 나오는지부터 보고 오시죠
    잘해야 그 반, 못하면 반의 반밖에 안되는 플레이타임이 예상됩니다만..

    지금 나와있는 타블렛들조차도 문서작업 인터넷 서핑 절전 최적화로 근근히 배터리타임 뻥튀기는 수준인데
    그런 절전조차 쓸수 없는 게임을 돌리려고 나온 물건인데다가 전기를 더 많이 퍼먹겠다면 운명은 뻔합니다.
    그리고 그걸 극복하려고 배터리를 더 끼얹어버리면 가지고 다닐수가 없게 되겠죠.

    저는 라이젠과 AMD CPU는 정말로 기대하고 윈도우 타블렛도 정말로 사랑하지만
    라이젠 타블렛은 전혀 기대 안합니다.
    라이젠은 애초에 그럴 체급이 아니에요.

    Core M이나 펜티엄 모바일도 아톰때보다 전기 더 처먹게되면서 타블렛 전체의 체급이 확 뛰었는데
    15와트나 되는 라이젠이 그 물리 법칙을 거스를수 있다고 주장하실건 아니시겠죠?
  • RuBisCO 2018/03/07 17:37 #

    사실 스마트폰에 쓰이는 ARM SoC들도 CPU+GPU 풀로드-풀클럭 당기면 피크는 10W 가까이 됩니다. 아톰을 제외한 x86 플랫폼의 진짜 문제는 저정도 초저전력 영역에서 불필요한 소비전력 낭비를 컨트롤을 제대로 못한다는게 문제죠 ㅡ0ㅡ;; 그냥 베이스로 깔고 있는 소비전력이 W 단위로 놀고 있기 때문에 거기서 부하가 더 들어가면 감당이 안되는겁니다. 코어M 같은 물건들의 문제가 이건데 비등한 성능의 ARM SoC에선 문제가 없습니다. 요는 TDP가 아니라 병신같은 x86 제조사들이 문제인 겁니다.
  • RuBisCO 2018/03/07 09:07 #

    저 물건이 처음 펀딩 시작할때부터 파탄에 파탄을 거듭한 신용불량의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점은 덤이고요[...]
  • 여신같은 순록 2018/03/07 10:59 #

    스팀보이시절 투자자들에게 성공가능성을 입증하려고 펀딩했고 펀딩에 성공했습니다.

    작년 양산 직전 협력사의 뒤통수를 맞고 재설계를 하면서 amd와 협력해서 개발 해오고 있으며

    amd와의 nda로 인해 대외비로 계발이 이어져 오다가

    최근 amd 에서 주최한 임배디드 월드에서 공개 했습니다.

    임배디드 월드의 부스도 amd가 직접 마련해 줬습니다.
  • 여신같은 순록 2018/03/07 11:00 #

    램이나 ssd 증설을 위해 분해시 as는 보장할수 없다고 합니다.

    발매전 추가 옵션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 할 계획 이라고 합니다.
  • PFN 2018/03/07 11:42 #

    어차피 저런거 사봐야 국내선 AS기대 못하잖아요? ㅋㅋ
    그냥 신경끄고 개조하는게 종합적으로 더 싸게 칠듯.
  • 뇌빠는사람 2018/03/07 14:18 #

    팩토리오만 편하게 잘 돌릴 수 있으면 좋겠는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마우스오른쪽금지